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VirtualBox]용량부족이면 하드디스크용량조절(용량늘리기 또는 줄이기)

Ubuntu에서 뭘 깔다가 용량 부족이 떴다.

처음부터 용량을 충분히 해놓았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나처럼 10GB정도로만 할당했다면 겪을 수 있을 것이다..

 

1. 일단 VBoxManage를 찾는다.(Mac,Window둘다 상관 없음)

내 경우, VBox~의 경로는 usr/local/bin/에 있었다.

 

2. 내가 사용하는 vdi의 위치를 찾는다.

나는 ~/VirtualBox/Ubuntu\ 20.04/Ubuntu\ 20.04.vdi 에 있었다.

 

3. 터미널 또는 cmd를 연다.

$ cd [VBoxManage가 있는 경로] ex) $ cd /usr/local/bin/ 
$ ./VBoxManage modifyhd /Volumes/Samsung_T5/VirtualBox/Ubuntu\ 20.04/Ubuntu\ 20.04.vdi --resize 32768

VBoxManage가 있는 경로로 간다.

그 후 해당 위치의 VBoxManage를 입력한다. 윈도우라면 ~Manage.exe로 적어주면 된다.

./VBoxManage modifyhd /[vdi있는 경로] --resize [바꾸고 싶은 사이즈 크기]

난 넉넉하게 32G정도로 잡아줬다.

virtualbox설정으로 들어가 저장소를 보면 32GB로 바꼈음을 확인할 수 있다.

 

4. VirtualBox의 설정에 들어간다.

저장소에서 처음 설치한 iso파일을 저렇게 추가해준다.

(IDE세컨더리 슬레이브)

-> 나는 잘 안 돼서 하나만 남겨놓고 삭제하니 되었다.

(=위의 컨트롤러:IDE에서 ubuntu~.iso만 남기니 되었다.)

무조건 이 화면이 나타나야한다.

 try Ubuntu로 한다.

 

5. 이제 ubuntu를 실행해서 터미널에 들어간다.

$ sudo su
$ apt-get install gparted #안 깔려있는 경우
$ sudo gparted

근데 놀랍게도 할당하지않음이 1M로 잘 안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나처럼 안 된 사람들을 위해,,,써본다,,,*****************

4-1, 5.  다른 방법

일단 파일-가상 미디어 관리자에 들어간다.

저거 다 클릭해서 원하는 GB로 바꾸고 하나하나씩 다 적용을 눌러주면 된다..

잘..할당됐다..(터미널-sudo gparted)

 

6. 할당하지 않음 조절

gparted를 잘 수행했다면 크기를 조정/이동한다.

드디어 늘렸다,,,끝..

만약 마음을 다잡았다면 밑부분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모든 작업 진행을 누르면된다.

이렇다고 하니, 스냅샷을 잘 찍어두자..

 

끝!

 

 

출처: bomdol.tistory.com/245

 

버추얼박스에서 가상 하드 용량 늘이기

이리저리 찾아 보니 명령어를 써서 용량을 늘이라고 한다. 그래서 했다. 32기가였던 용량이 50기가로 늘었다. 그런데 가상 윈도를 켜보니 여전히 32다. 멘붕... 그러다 저러다 발견했다. 구이툴이

bomdol.tistory.com

 

반응형
LIST